본문 바로가기

Hacking/war-game

root-me(루트-미) IRC 프로토콜 환경 구축 하기 (리눅스 기준)

728x90
반응형

다양한 해외 워게임 사이트들 중에 root-me라는 사이트가 있다.

 

 

[Root Me : Hacking and Information Security learning platform]

met someone not long ago that ended up moving in and being my roommate, he used to fraud people for a living and I need to find a way to get some payback so I’m looking to learn a few things in hacking! Someone help!

www.root-me.org

 

해킹에 관한 문제가 많이 있는 사이트임에도 불구하고 아는 사람만 알고 잘 알려지지 않은 이유는 

일단 프랑스어 기반 사이트이다. 하지만 영어를 90% 정도 지원하니 영어가 되면 여기서 공부해도 나쁘지 않다.

 

또 접근성이 그렇게 좋지 않다.

 

사이트내 비교적 간단한 문제를 풀려고 해도 IRC(Internet Relay Chat)의 한 종류의 소프트웨어를 직접 다운로드 받아서 익숙지 않은 명령어를 이용해서 각 문제마다 주어진 호스트와 포트번호를 이용해서 직접 서버에 접속해서 문제를 받아야 하기 때문이다. (ㅋㅋㅋ벌써 복잡하다.)

 

 

그래서 좋은 사이트임에도 막상 처음 시작하려는 사람들이 문제를 풀기도 전에 환경 구축하는 곳에서 대다수가 포기하기 때문에 이번에는 리눅스(나는 칼리 리눅스 기반이다. 근데 아무거나 써도 상관없다.)를 사용해

root-me 워게임 환경 구축을 해보겠다.

 


 

1. 문제 살펴보기

 

 

 

 

이런 식으로 사이트에 들어가서 아무 문제를 선택해보자. 그럼 위와 같이 문제에 대해 설명을 해준다.

 


 

 

 

스크롤을 밑으로 내리다 보면 호스트 정보와 포트 정보 그리고 우리가 접속해야할 프로토콜을 알려주는데

이 문제는 IRC 프로토콜을 이용해서 irc.root-me.org 호스트와 6667이라는 포트 번호로 접속해야 풀 수 있는 문제다.


 

그리고 또 스크롤을 내리면 Start the challenge 버튼이 있을 건데 누르면?

 

 

 

 

IRC 소프트웨어가 설치되어 있지 않은 이상 절대 실행 안된다. 그냥 공백으로 나온다.

 


 

2. 리눅스에 weechat 다운

 

 

 

weechat은 IRC 소프트웨어로 우리가 root-me 서버에 직접 들어 가 문제를 받을 수 있게 해 준다. 옛날에는 IRC 프로토콜이 실시간 채팅으로 많이 쓰였다고 들었는데 Discord 등장 이후로 점차 사라져 가는 추세라고 한다.

 


 

우선

 

sudo apt-get install weechat

을 입력해서 다운받자.

 

 

 

다운이 다 됐으면 실행을 해야 하는데 실행은 그냥 터미널에 weechat 이렇게 써주면 된다.

 

 

 

 

나갈 때는 /exit

 

 


 

3. 서버 추가 및 접속

 

 

 

앞으로 문제를 풀 때, 계속해서 이 서버로 접속할 일이 많으니 미리 서버를 등록해서 접속하자.

 

/server add rootme irc.root-me.org/6667

 


 

 

서버 추가가 완료가 되면

 

 

난 이미 추가해서 저렇게 뜸. already exists, can't add it!

 


 

다음은 접속이다. 

 

접속은 간단하다. 그냥 /connect rootme(아까 설정한 서버 이름)

 

 

서버 접속 끊을 때는 /disconnect

 


 

4. 채널 접속

 

 

 

서버에 접속했으면 끝이 아니다 채널에도 접속해야 한다.

 

 

/join #root-me_challenge(접속하려는 채널 이름)

 

 

나갈 때는 /close

 


 

 

채널 접속에 성공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뜨면 성공이다.

 


5. Candy 봇에게 개인 메시지 보내서 문제 응답받기/

 

여기가 제일 중요한 부분이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왜냐 구글링 해도 IRC 명령어는 잘 안 나온다. 인기가 없어서.

그래서 나도 처음 시작할 때 엄청 헤맸었다.

 

 


 

 

나만 또 그런 게 아니라 가끔 채널 들어오면 외국인들도 어찌할 바를 몰라서 ㅋㅋㅋ 

개인 메시지를 보내면 문제로 응답하는 Candy 봇에게 개인 메시지를 보내는 게 아니라 채널에다가 그냥 올려버린다.

 

ㅋㅋㅋㅋㅋ!ep1 -> Shhh, 개인 메시지로 보내 ;)

 

ㅋㅋㅋㅋ당황하는 외국인들

 

저렇게 개인 메시지로 안 보내고 채널에다 냅따 !ep1(해당 문제 알려달라는 명령어)를 치면 우리의 Candy 봇이 

"다물고, 개인 채팅에 보내 ;)"라고 응답한다 ㅋㅋㅋㅋ

 

영어 잘하는 외국인들도 똑같으니 너무 걱정 말자.

 


 

자 그럼 본격적으로 어떤 명령어를 입력해야 할까?

 

/msg Candy(보낼 대상) !ep1

 


 

 

 

이렇게 치면 나한테 없던 채널인 Candy 채널이 하나 생성된다.

 

 

 

저기에 접속하려면 똑같다 /join Candy

 

 

 

접속이 완료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온다.

 

 

 

그리고 다양한 명령어들이 존재하니 한 번 쳐보는 것도 나쁘지 않다.

 

 


 

환경 설정 끗!

728x90
반응형